-
1.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요인은 수요인플레이션, 비용인플레이션, 통화인플레이션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수요인플레이션은 수요가 늘어나면서 경기가 좋아지고 그에 따라서 소득과 수요가 늘어나 물건, 서비스의 가격이 오르는 것입니다. 비용인플레이션은 물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생산비용이 늘어나면서 결과적으로 물건, 서비스 가격이 오르는 것입니다. 통화인플레이션은 통화량이 크게 늘어나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물건, 서비스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는 소비자들이 앞으로 물가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여 미리 대비해서 행동하는 것입니다.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매월 15일 전후로 전국의 가구 중 일부를 설문조사하여 측정하는 것입니다.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높으면 앞으로도 인플레이션의 정도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플레이션 혜지'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동산, 원자재, 주식, 채권등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구두창 비용'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인플레이션 혜지를 위해 쓰는 비용과 시간을 말합니다. '메뉴판 비용'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타 추가 비용으로 예를들어 제품 가격이 바뀌어 메뉴판을 바꾸는 비용같은 것을 말합니다. '인플레이션 세금'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건, 서비스가격이 높아지며 그에 따라 세금도 높아지는데, 임금은 뒤늦게 높아지면서 일시적으로 수입이 줄어드는 효과입니다.
2. 인플레이션의 영향
인플레이션으로 이익을 보는 경우 중 하나는 채무자의 경우 인플레이션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 물건과 서비스의 가격이 올라가게되고, 그러면 채무자의 빌린 돈의 액수는 동일하고, 버는 돈은 많아지기 때문에 채무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반대로 인플레이션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는 채권자와 현금을 많은 사람의 경우, 받아야 하는 돈이나 가진 것은 동일한데 물건, 서비스의 가격은 오르게 되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레버리지는 많은 투자수익을 위해 돈을 빌려서 빌린 돈을 지렛대 삼아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부의효과'는 자산의 평가 가격이 오르면 소비가 늘어나는 효과입니다. '인플레이션 수출'은 금리가 낮은 국가의 돈을 빌려서 다른 국가에 투자를 하여, 투자한 국가의 통화량, 물가가 오르는 현상입니다. '차이나플레이션'은 값싼 중국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의 물가를 낮게 유지하다가 가격이 오르면서 그 영향으로 수입하던 국가의 물가가 오르는 것입니다. '애그플레이션'은 곡물가격이 오르면서 일반 물가가 오르는 현상이고, '아이언플레이션'은 철재 가격이 오르면 철을 사용하는 제품의 물가가 오르는 현상, '피시플레이션'은 수산자원의 부족으로 수산물의 물가가 오르는 현상입니다. '에코플레이션'은 환경적 요인, 기후변화나 자연재해로 인해 원가가 오르고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며 '텍스 플레이션'은 간접세가 오르면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와 함께 물가가 오르는 현상입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상식(경제정책의 효과, 경제정책의 기조, 시장의 규제) (0) 2023.09.04 경제상식(경기란, 경기순환, 경기정책) (0) 2023.09.04 경제상식(하이퍼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리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0) 2023.09.03 경제상식(통화의 범위, 통화 관련 용어) (0) 2023.09.03 경제상식(통화의 종류, 신용창조, 통화량의 증가와 감소) (0) 2023.09.03